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5 - 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안학교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으로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등을 설정하고, 이들 요인과 학교적응과의 인과적 구조모형을 경험적 자료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안학교 학생들의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학교적응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대안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관련변인들(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인과관계 모형은 경험적 자료에 적합한가?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학교적응 간에 서로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은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했던 연구모형이 통계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