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만 (금호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73 - 88 (16page)
DOI
10.15831/JKSSPE.2019.24.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 수업에서 미세먼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에 대해 사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세평적 사례 선택을 통해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A중학교를 선정하여 해당 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4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심층면담, 비참여관찰, 문헌고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수집된 자료는 Yin(2003)이 제시한 질적 사례 연구 방법 중 단일사례 다중분석단위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총 7가지의 범주를 추출하였다. 체육 수업에서 미세먼지 상황을 극복하려는 노력은 ‘미세먼지에 대한 교사들의 상이한 인식’, ‘실내 체육 수업 공간의 양적 확보’, ‘실내 체육 수업 공간의 질적 관리’, ‘안전 교육 실시’, ‘실내 체육 수업 방법의 다양한 적용’, ‘계절과 날씨를 고려한 연간 체육과 교육과정 편성’, ‘새삼 깨닫게 되는 운동장 수업의 중요성’으로 구분되어 나타났다. 연구자는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 교육의 확대 실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실내 체육 수업 공간의 양적 확보와 동시에 질적 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육청, 단위 학교, 체육교사 차원의 다양한 실내 체육 수업 방법의 개발 및 확대 적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