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7 - 46 (10page)
DOI
10.35174/JKCI.2019.09.19.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의 대중화와 함께 모바일 앱이 종합적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변화됨에 따라 모바일 앱을 활용한 문화 산업이 촉진되고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앱의 다차원적 서비스품질 요인과 사용자 만족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앱의 어떤 서비스품질 요인이 사용자 만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지니는지, 그리고 이들 서비스품질 요인과 사용자 만족간의 관계가 유료 모바일 앱과 무료 모바일 앱 사이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밝힘으로써, 모바일 앱을 통해 문화 산업의 진출을 추구하는 기업 또는 모바일 앱의 경쟁방식을 무료에서 유료로 전환하려는 기업에게 모바일 앱의 서비스품질을 활용한 수익창출의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과 모바일 서비스품질 모형을 확장하여 모바일 앱의 서비스품질 요인을 도출한 후, 이들 요인과 사용자 만족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이 관계가 유료와 무료 모바일 앱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모바일 앱의 서비스품질 요인 중 서비스의 충족성과 개인화된 정보 제공이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모바일 앱의 서비스품질 요인 중 안전성의 사용자 만족에 대한 영향이 모바일 앱의 유료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모바일 앱의 서비스품질 요인을 모바일 앱을 통해 문화 산업에 새롭게 진출하거나 수익창출을 추구하는 기업에게 실증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I. 서론
II. 문헌적 고찰
III. 연구모형 및 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9-001298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