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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격기 (경기대학교) 진창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73 - 90 (18page)
DOI
10.20462/TeBS.2019.8.20.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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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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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배달 앱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과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중국 배달 앱의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를 3가지 요소로 세분화하였다(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또한 고객 만족을 감성과 이성적 만족으로 양분하여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보았다. 이용자 저항성을 조절 변수로 설정하여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중국 배달 앱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 8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듯이,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정보 품질은 감성적 만족에 무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감성과 이성적 만족은 배달 앱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용자 저항성의 조절 효과 분석을 보면, 배달 앱의 시스템, 정보 그리고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때 이용자 저항성을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중국의 배달 앱 개발은 이용자들의 욕구에 맞게 디자인, 지능,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설정 및 연구방법론
Ⅳ. 연구가설 검증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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