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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 - 3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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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장의 대표 음식을 관광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관광객의 관광행동을 파악하여 시장을 세분화 하고자 하였고, 세분화된 관광객의 유형별로 적합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19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345부를 배포하여 총 314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통하여 음식관광행동 별 하위집단을 분류와 분류된 하위집단별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기장군 지역음식 선호행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경험적 체험형은 가족단위로 지역의 관광 보다는 음식을 맛보고 체험하면서 단순여행을 즐기는 그룹으로 이와 같은 관광객집단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음식체험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음식관광객 유형별 가장 선호하는 음식은 3개의 집단 모두 기장의 대표 향토음식인 기장멸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것은 즉, 관광객이 멸치로 만든 음식을 많이 접하지 못했거나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유형별 가장 선호하는 음식거리는 공통적으로 대변·죽성이 높게 나타났고, 장안사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기장군을 찾는 관광객은 육지에서 생산된 음식보다는 바다에서 생산되는 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음식관광객 유형별 가장 선호하는 특산물은 3개의 집단 모두 기장의 대표 식재료인 미역/다시마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것은 즉 미역과 다시마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이 제한 적이라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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