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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경 (경희대학교) 최규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특별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9 - 5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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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바운드 음식관광의 규모를 추정하고 그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음식은 해당 지역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핵심 문화 요소면서, 관광객의 경험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왔다. 또한, 음식은 외래관광객이 관광지의 고유한 문화를 가장 쉽게 경험하는 방법이면서, 관광지선정에 있어 부차적인 동기를 넘어 주요 동기로 작용한다. 실제로, 한국 음식을 경험하기 위해 방한하는 외래관광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2019년 기준, 방한 외래관광객 중 음식관광객의 수는 약 4,168천 명으로 추정되며, 1인당 지출액은 약 1,204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인바운드 음식 관광의 총규모는 약 55억6,300만 달러(한화 약 6조 6,000억 원)로 추산되었다. 본 연구는 산업연관분석을 활용하여 음식관광산업의 승수를 도출하고,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음식관광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며, 타산업 대비 세수 확보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식관광객의 총지출액으로부터 약 12조1,693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5조 3,514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그리고 약 5,553억 원의 간접세 유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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