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연구 독서치료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유용성을 증명하였고 대학에서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위하여 독서치료 과목이 필요하다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본 독서치료프로그램으로 대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이 전반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6개의 하위 영역들 중에서는 자율성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인 환경에 대한 통제력, 개인적 성장, 삶의 목적, 긍정적 대인관계, 자아수용의 5개 영역에서 긍정적 영향을 나타내는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학생들은 자기치유서를 가장 유용했던 매체로 인식하였고, 그 중 ‘감사의 힘’을 가장 높게 평가했다. 대학에서 ‘감사’와 ‘자율성’ 향상’을 주제로 하는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인지적 활동이 왕성한 시기인 대학생들에게 토론주제를 만들게 하여 흥미와 만족감을 더욱 높이는 독후 토론 활동을 이끌어 갈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임상적인 특정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자기치유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방안도 강구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