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7 - 19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기반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과 간호과정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의 정도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K시에 있는 일개 대학 간호학과의 성인간호학 실습 3학기를 이수한 82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통계분석은 SPSS/WIN 22.0 program으로 분석하였다.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간호과정 자신감에 관한 교육 전 후의 변화는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향후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분석결과, 간호대학생의 비판적사고 점수가 교육 전 88.97±13.42, 교육 후 99.51±12.35으로, 문제해결능력 점수가 교육 전 80.15±12.37, 교육 후 96.25±15.30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간호과정 자신감 점수는 교육 전 34.35±5.52, 교육 후 42.78±5.5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9.547, p<.001).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에게 매우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다. 따라서, 향후 시뮬레이션 교육을 더욱 활성화 하고 적용하기 위한 주기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다양한 임상상황 시나리오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조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확대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