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미란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1 - 49 (9page)
DOI
10.31152/JB.2022.08.7.3.4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간호학실습에서 가상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자신감과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 단일군 전•후 설계(one group pre-post test design)의 양적연구와 가상 시뮬레이션 실습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 질적연구 방법을 병용한 혼합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M대학교 재학 중인 간호학과 4학년 학생으로 성인간호학실습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자로, 양적 표본 수는 20명, 질적 표본 수는 15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21년 2월부터 4월까지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양적 자료 분석은 기술적 통계와 paired t-test로, 질적 자료는 전통적 내용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성인간호학 가상 시뮬레이션 실습 후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과정 자신감은 실습 전 보다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가상 시뮬레이션 실습 후 학습 만족도는 만족 수준 이상을 나타냈다. 가상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분석 결과, 가상 시뮬레이션 실습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느낌의 혼재’, ‘확장과 발견의 기쁨‘, ’자기조절 학습 도우미를 사귐‘의 3개의 범주와 16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추가로 효과적인 가상 시뮬레이션 활용 방안에서는 7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가상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임상실습과 병행하여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우리나라 현황을 반영한 학습자 중심의 가상시뮬레이션 모듈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