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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진 (한세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35 - 14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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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은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기반 융·복합 교양교육에서 기술과 패션을 융합한 체계적인 패션테크놀로지 모듈형 수업모형제시를 통해 학습효과를 증대하고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는 교육적 성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론적 배경으로 플립러닝 기반 학습, 융·복합 교양교육, 패션테크놀로지 개념과 동향을 고찰하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연구 대상은 수도권 대학 1~4학년 교양수업 수강자 총 45명, 시간적 범위는 2022학년도 2학기 총 15주 3시간씩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패션테크놀로지 관련 주제의 모듈형 교과수업으로 이론과 토론, 실습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플립러닝 기반의 사전학습(Pre-Class), 본 학습(In-Class), 사후 학습(Post-Class)의 수업환경 구축을 통해 문제제시,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조사, 토론, 발표와 피드백 순서로 진행되었다. 최종적으로 수업 결과의 요약, 평가, 만족도 조사 및 결과분석, 수업 성찰을 통해 실증적 학습효과를 검증하였다. 결론 학습자는 수업을 통해 학습 참여도 및 공감능력, 통합적 사고 및 분석 능력, 문제해결 능력, 협동학습 능력, 성찰능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제안된 플립러닝 기반 융·복합 패션테크놀로지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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