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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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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7 - 15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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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 교과는 신체활동을 기반으로 인문적 내용, 사회문화적 내용, 자연과학적 내용 등을 복합적으로 보유한 독특한 교과이다. 우리나라 체육 교과서에는 다양한 타 교과의 내용이 반영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학술적 및 교육적 관심은 체육교육계에 거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창의융합 교육관점에서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체육 교과서에 반영된 수학적 내용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8년 3월에 보급된 ‘2015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체육 교과서 8종, 중학교 7-9학년군 체육 교과서 12종, 고등학교 일반 선택 과목 중 ‘체육’ 교과서 10종을 수집하였다. 문호준, 김용진(2007)의 교과서 분석 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체육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수학적 내용을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내용 체계에 의거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초·중·고등학교 체육 교과서에 반영된 수학적 내용의 비중은 출판사별 및 대영역별로 각기 다르게 나타났다. 출판사별 수학적 내용의 비중은 초등학교급에서 가장 큰 편차를 보였으며, 대영역별 수학적 내용의 비중은 주로 경쟁, 도전, 건강 영역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초·중·고등학교 체육 교과서에 반영된 수학적 내용 요소는 일부 영역에 편중되어 있었으며, 학교급별 내용 위계가 체계적으로 수립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체육 교과서에는 수와 연산, 측정, 규칙성에 편중되어 있었으며, 특히 수학 교과의 학교급별 내용 수준이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체육교과서의 학교별 내용 수준과 연계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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