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9 - 11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교직인성 및 교수효능감의 상대적 영향력을 밝히고, 교직인성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교직윤리의식이 어떠한 매개적 역할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을 위해 수행되었다. 보육교사 6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한 뒤, SPSS Statics 23.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첫째, 측정 자료의 점검을 위해 측정변수의 결측치와 이상치를 알아보았다. 둘째, 정규성 검증을 위해 각각의 변수의 왜도와 첨도를 통해 일변량 정규성과 다변량정규성 점검하였다. 셋째, 신뢰도와 타당도를 살펴봄으로써 측정변수의 적절성을 알아보았다. 넷째, 관련된 변인들 간의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다섯째, 부트스트레핑을 이용하여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교직인성은 교사역할수행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교수효능감과 교직윤리의식은 직접 영향을 미쳤다. 교직인성은 교직윤리의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교수효능감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교직인성은 교직윤리의식을 매개로 하여 교사역할수행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교수효능감은 교직윤리의식을 매개하지 않았다. 이는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증진을 위해서는 바른 교직인성을 바탕으로 교직윤리의식을 철저히 고취하고 높은 교수효능감을 지닌 보육교사를 많이 양성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