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1 - 16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사회적 자본과 긍정심리자본 및 조직몰입 간의 관계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자본과 긍정심리자본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상남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교사 301명으로 선정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빈도, 기술통계분석, Pearson 상관분석, 그리고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사회적 자본과 긍정심리자본 및 조직몰입 간의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상대적 설명력을 살펴본 결과, 낙관주의와 협력, 자기효능감은 조직몰입에 대해 33%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낙관주의는 22%의 설명력을 가지며 여기에 협력을 첨가할 경우에는 9%가 증가하여 31%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영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는 사회적 자본과 긍정심리자본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