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종윤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수사학회 수사학 수사학 제36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39 - 264 (26page)
DOI
10.31325/KJR.2019.12.36.2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예비 중등 철학교사를 위한 철학교육 연구를 목표로 한다. 철학교육은 고교와 대학교에서 교양 선택 교과목으로 지정되면서 그 가치를 상당한 부분 상실하였지만, 필자는 그 진정한 가치를 논의함으로써 언젠가 도래할 철학교육의 수요를 준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편으로 리쾨르의 대화주의―필자의 관점에서, 리쾨르가 수사학, 시학, 해석학을 수용하는 방식―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다른 한편으로 데리다의 다르게 배우고 가르칠 철학의 권리를 규명할 것이다. 이로써 수사학, 시학, 해석학의 가치를 계승한 리쾨르의 대화주의를 통한 예비 중등 철학교사 교육을 위한 새로운 철학교육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는 글
2. 예비 철학교사와 철학교육의 필요성
3. 수사학, 대화주의, 철학의 권리
4. 나오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802-000246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