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윤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4호 (통권 제81권)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31667/jhts.2019.12.8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Hospitality기업에서 발생하는 공매도가 기업가치에 과연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2012년 1분기부터 2018년 4분기까지 7년간의 연구기간 동안, 총 20개의 Hospitality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분기별 총 374개의 최종 유효표본이 실증분석에 투입되었다. 독립변수인 공매도는 공매도 거래량 및 거래대금을, 종속변수인 기업가치는 토빈의 Q 및 MTB를 채택하였다. 가설검증은 동일시점 변수 간의 회귀분석이외에 시차회귀분석 및 증분회귀분석을 추가로 실시하여 연구결과의 강건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공매도 거래량 및 거래대금은 Hospitality기업가치에 유의한 음(-)의 회귀계수를 보고하였다. 이는 공매도 거래가 활발히 진행되는 Hospitality기업일수록 기업가치가 하락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있다. 첫째, Hospitality기업의 개인투자자들은 투자손실 최소화를 위한 최적 투자의사결정에 공매도 거래 정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활발한 공매도 거래가 진행 중이거나 예상되는 Hospitality기업에 대한 투자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할 것이다. 둘째,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는 Hospitality기업경영진에게는 공매도 거래를 완화하기 위해 기업설명회를 비롯한 적극적인 기업홍보 전략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280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