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숙 (강동대학교)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최승연 (강원도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23 - 357 (35page)
DOI
10.20437/KOAECE25-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명화를 감상하고 즐길 수 있으며, 상호 협동하여 다양한 반응을 촉진할 수 있는 감상과 표현이 연계된 미술 감상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수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응중심학습법과 협동학습, 유아 미술교육과 관련된 국내·외 논문 및 자료들을 고찰함으로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검토하였고, 유아미술 감상활동에 대한 인식과 현황 조사를 통해 예비시안을 개발하였다. 이후 예비시안의 현장적용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1차 시안과 2차 시안 각각에 대해 유아교육 전문가와 현장교사대상 적합성 검토를 실시하여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협동적 반응중심 모형에 기초한 유아미술 감상프로그램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둘째, 협동적 반응중심 모형에 기초한 유아미술 감상프로그램은 12주차의 내용 및 방법으로 개발되었고, 각 주제별로 매주 1개 작품을 주요 감상제재로 선정하여 협동적인 형태와 반응중심모형의 내용으로 운영되며, 반응의 명료화와 심화단계에서는 협동학습이 이루어지고 반응의 형성과 내면화 단계에서는 작품과 교류하는 활동과정을 통해 스스로 의미를 창출하고, 통합적인 감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프로그램 개발절차
Ⅲ. 협동적 반응중심 모형에 기초한 유아미술 감상프로그램의 구성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