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희 지성애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71 - 39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야기꾸미기와 연계한 유아 미술감상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 언어능력, 공간지각능력, 마음이론 그리고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46명(실험: 23명, 비교: 23명)을 대상으로 6주간 주 4회씩 총 24회의 실험처치를 실시하였다. 이야기꾸미기와 연계한 유아미술감상프로그램의 체계는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구성하였으며, 지각.인식, 미술요소탐색, 감정이입, 이야기꾸미기, 평가로 내용범주를 구분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결과, 이야기꾸미기와 연계한 유아 미술감상프로그램은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 언어능력, 공간지각능력, 마음이론, 자아존중감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본 프로그램이 유치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적합한 미술감상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