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찬수 (한국체육대학교) 김현식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85 - 96 (12page)
DOI
10.15831/JKSSPE.2020.24.4.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등학생이 인식하는 체육교사의 전문성과 운동 참여 동기 및 체육수업 행복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수도권에 소재하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9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23.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를 살펴본 후,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중등학생이 인식하는 체육교사의 전문성은 운동 참여 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중등학생의 운동 참여 동기는 체육수업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중등학생이 인식하는 체육교사의 전문성은 체육수업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457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