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찬수 (한국체육대학교) 조건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통권 제66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21 - 134 (14page)
DOI
10.15831/JKSSPE.2018.23.1.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참가를 통한 교과흥미도와 체육수업행복의 관계에서 자율성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33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IBM SPSS 23.0을 이용하여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사,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IBM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초등학생의 체육수업을 통한 교과흥미도, 교사의 자율성지지, 체육수업행복은 인과적 관계가 있다. 둘째, 초등학생의 체육수업을 통한 교과흥미도, 교사의 자율성지지, 체육수업행복의 인과모형은 부분매개모형이 적합하다. 셋째, 초등학생의 체육수업을 통한 교과흥미도와 체육수업행복의 관계에서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매개효과를 지닌다. 결론적으로 초등학생의 체육수업을 통한 교과흥미도, 자율성지지, 체육수업행복은 부분매개모형에서 적합한 인과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교과흥미도와 체육수업행복의 관련성을 매개하는 주요변인이라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2215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