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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선 (광주여자대학교) 송태임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333 - 349 (17page)
DOI
10.18208/ksdc.2020.26.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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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0년 2월 22일 처음 도입되는 국가공인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자격증이 신설되면서 맞춤형 화장품의 인식에 따른 화장품 선호도를 연구하고자 시도되었다. 조사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20~50대 이상의 일반인 여성 26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조사하였으며, 그중 채택된 234명이 응답한 자료를 통해 맞춤형화장품의 인식과 화장품의 선호도 및 화장품유형, 서비스 정도, 개선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한 맞춤형화장품의 인식에 따른 화장품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맞춤형화장품 인지여부는 ‘들어본 적 있다’ 189명(80.8%), 맞춤형화장품과 일반화장품의 차이점 인식은 ‘인식하고 있다’로 응답한 사람이 178명(76.1%)으로 조사되었으며, 맞춤형화장품의 위험요소는 ‘가격이 비쌀 것 같다’가 103명(44.0%)으로 조사되었으며, 일반화장품 대비 맞춤형화장품의 피부개선효과 인식은 ‘그렇다’가 155명(66.2%), 맞춤형화장품의 적절한 유통기한은 ‘3개월-6개월 미만’이 적절하다고 응답한 인원이 102명(43.6%)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직까지 맞춤형화장품이 대중성이 떨어지기 때문으로 생각되며 판매처, 가격, 신뢰도 부분에서의 이유로 인지도가 떨어졌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둘째, 맞춤형화장품의 인식에 따른 제품 선호도는 ‘기초라인’ 117명(50.0%), ‘기능성라인’ 79명(33.8%) 으로 나타났으며, 맞춤형화장품과 일반화장품의 차이점에 대한 인식, 차이점을 알지 못하는 이유, 위험요소에 따른 세 가지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화장품의 구매 시 피부상태 개선의 목적과 피부의 적합성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요인 때문으로 생각된다.
셋째, 맞춤형화장품의 인식에 따라 선호하는 피부화장품의 유형은 ‘에센스와 크림’이 142명(60.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인지경로, 이미지, 피부개선효과 인식의 세 가지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는 맞춤형화장품의 구매 시 기능성화장품의 선호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며, 기능성화장품의 이미지가 의약품의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일 것이라 판단된다. 때문에 품질적인 면의 차별화와 피부타입 및 피부상태를 고려하여 제품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넷째, 맞춤형화장품 인지여부와, 맞춤형 화장품과 일반화장품의 차이점 인식에서는 ‘환불 관련 서비스’가 각각 71명(30.3%), 60명(33.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인식에 따른 맞춤형화장품의 서비스에 대해서는 맞춤형화장품 인지여부와 맞춤형/일반화장품 차이점 인식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맞춤형화장품의 체계화와 인지도가 높지 않기 때문일 것이라 예상하며, 사용 시 피부에 미치는 부작용을 우려하여 환불관련 서비스에 대한 사항과 사후관리 서비스의 궁금증이 있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된다.
다섯째, 맞춤형화장품의 인식에 따른 개선점은 ‘구입의 편리성’이 66명(28.2%)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맞춤형화장품의 인식에 따라서는 맞춤형화장품 인지 여부, 맞춤형화장품과 일반화장품의 차이점 인식, 맞춤형 화장품의 위험요소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맞춤형화장품의 인지도가 아직까지는 낮은 편이지만 맞춤화장품의 이미지로 인해 화장품 가격이 비쌀 것 같다는 소비자들의 막연한 생각과 화장품 구입 장소의 미흡한 점이 이유일 것이라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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