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화장품과 관련되어 발표된 논문의 서명을 통해 표 출되는 지적연구의 속성 및 화장품 산업 분야의 연구 방향과 산업의 구조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와 결론은 다음 과 같다. 첫째, 화장품산업과 관련된 논문의 연도별 발표동향은 2000 년까지는 연 30편 이내의 편수를 보이다가 2000년부터 증가하 기 시작하여 2013년에 173편으로 가장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 다. 이는 2000년대 초 뷰티산업과 화장품산업의 성장과 함께 많 은 대학에서 대학원 과정이 생기면서 화장품에 대한 연구 활동 의 증가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연도별 연구동향은 1967~1989년의 분석을 살펴보면 피부약 리, 광 반사체, 항균성, 자외선, 로션 등의 단어들이 나타났으며, 1970년대에는 기초제품에 연구가 집중되었고, 1980년대 후반 부터는 프레온가스에 의한 오존층파괴로 피부에 대한 자외선의 악영향이 세계적인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환경오염방지를 새로 운 개념으로 채택한 화장품 개발이 붐을 이루었다. 둘째, 출현단어별 빈도수는 화장품이 가장 많은 빈도수를 나 타냈으며 구매형태, 브랜드, 소비자, 한국, 광고전략, 이미지 등 의 순으로 나타났다. 서명분석에 따른 단어 분류 체계화하여 것 으로는 화장품 산업의 생산 1,555개, 소비 2,113개, 경영 1,112 개의 단어가 도출되었고, 화장품 과학의 화학적 703개, 물리적 326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단어출현에서도 웰빙, 세라마 이드, 레티놀, 노화, 광고, 만족도 등에서 볼 때 화장품을 사용하 는 연령대의 폭이 증가하고 기능성 화장품도 국소적인 부분에 만 적용하여 사용하던 것이 기초화장부터 개발되어 자기관리의 충족을 위한 소비의 요구에 의한 구매형태로 변하고 있다. 이는 화장품 산업을 성장시키는 요인으로도 볼 수 있다. 또한 2000년 이후부터는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단어 출현의 변화를 볼 수 있는데 자외선 차단제는 주 5일제 근무가 시작되 면서 레저 활동이 늘어나고 환경적인 요인으로 오존의 파괴로 인한 피부보호의 역할을 기대하면서 자외선차단 제품의 생산과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소비 면에서는 2010년 이후에서 전자상거래, 홈쇼핑, 마케팅, 쇼핑몰 등의 단어출현에서 볼 때 구매형태의 변화가 점포라는 공간에서보다 온라인을 주축으로 더욱더 활성화될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생산은 환경, 감성디자인, 포장디자인, 화장품 용기, 친환경, 유기농 등의 단어출현에서 1990년대 이전의 실용적이 측면의 추구보다 감성적인 면과 삶의 질을 더욱더 우선하여 생 산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이후 2013년까지의 경영적인 측면의 단어출현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재구매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 을 뚜렷하게 전망 하고 있으며 단순기술과 가격경쟁을 통한 서 비스에서 벗어나 기술과 고객 만족 경영을 결합한 마케팅전략 이 경영적인 측면에서 차별화된 시도를 하는 등 뷰티산업전반 을 비롯한 화장품산업의 마케팅이 활발히 전개된 것으로 보인 다. 위의 결론에서 본 연구의 제한점은 화장품 산업에서의 생산 과 소비에 대한 요인관계와 소비와 구매간의 요인관계, 마케팅 과 구매형태 등을 분석한다면 산업의 성장에 더욱더 유의미한 연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한국의 화장품산업이 수입화장 품과의 경쟁, 화학적으로 안전한 제품의 생산, 소비활성으로 화 장품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길이라고 본다. 또한 본 연구의 계량서지학적 분석을 이용하여 논문의 초록이나 본문 등 대상 범주를 넓힌다면 다양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As consumer values and lifestyles have been changing with the economic and industrial development, there has also been considerable academic development in the cosmetics industry, and its roles and functions have diversified.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in the cosmetics industry through bibliometric analysis and to develop the theoretical groundwork and basic data for the cosmetics industry. This study found the following. As the negative effects of UV rays on the skin due to the destruction of the ozone layer have emerged as a hot issue around the globe, there has been a boom in brand-new cosmetics that can prevent skin damage by environmental pollution. As our society ages, people’s views on cosmetics has changed. At the same time, the demand and market potential for functional cosmetics such as anti-aging products have dramatically increased. With the emergence of terms like ‘environment’ and ‘emotional design’, the emotional aspects and quality of life would a greater impact on the production of cosmetics than practical aspects, which were the mainstream factors before the 1990s. As the management-related vocabulary has appeared since 2010, there have also been many studies on brand image and repurch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