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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민 (㈜아모레퍼시픽 고객기술랩/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 고은비 (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 김지혜 (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 이정민 ((주)네이쳐블루)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13 - 524 (12page)
DOI
http://dx.doi.org/10.20402/ajbc.2021.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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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성인여성 소비자들의 선택속성과 안전성 인식이 구매행동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방법: 20대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주성분분석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 중 품질의 경우40대 이상에서 중요하게 여긴다고 나타났고, 월평균 소득별로 가격의 경우 200만원 미만 소득군에서 가장 높이 타나났다.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에 있어서 제조환경 안전성은 30대에서, 사용기한 안전성과 성분 안전성은 40대 이상에서 높이 나타났다. 기혼의경우 성분 안전성에서 높이 나타났으며, 400만원 이상 소득군에서 성분 안전성이 높게 나타났다. 품질은 제조환경 안전성과 사용기한 안전성에, 지각적 가치는 보편적 안전성에 가장 큰 양의 방향의 영향을 미쳤다. 지각적 가치는 구매행동 의도에 가장 큰 양의 방향의 영향을 미쳤으며, 보편적 안전성은 구매행동 의도에 가장 큰 양의 방향의 영향을 미쳤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맞춤형화장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에게 맞춤형화장품의 안전성 인식을 높이고 선택속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의 선택에 도움을 주며, 관련된 기업들에게 있어서는 안전성이 검증된 맞춤형화장품 개발뿐만 아니라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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