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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52輯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9 - 43 (35page)
DOI
10.38113/jstc.2020.05.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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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곽말약의 장자철학 해석의 변천과정과 비판적 장자관에 대한 반론을 수행해 보려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글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는다. 첫째, 곽말약 장자관의 4단계 변천과정이다. 즉 제1기 찬미의 시기, 제2기 회의의 시기, 제3기 비판의 시기, 제4기 정치이념의 시기가 그것이다. 이러한 변천과정을 통해 곽말약의 장자관이 단순한 고착성에 머물지 않고 시대에 따라 다양한 특성으로 변화되어 왔음을 확인한다. 둘째, 곽말약의 비판적 장자관의 주요 특성이다. 곽말약은 장자가 염세주의적 인생관과 교활한 기회주의적 처세론, 그리고 이상적 인간으로 제시한 진인(眞人)이 기형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지적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와 내용을 살펴본다. 셋째, 곽말약의 비판적 장자관에 대한 반론이다. 곽말약의 장자관에 왜곡된 측면이 있음을 전제로 이에 대한 대항담론을 제시함으로써, 장자철학의 본래적 취지와 의의에 가까이 다가가 본다. 종합적으로 볼 때, 곽말약의 장자관은 전통적 해석의 관점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시각을 통해 비판적으로 장자를 해석해낸 긍정적 의의가 있다. 그럼에도 그의 장자관에 깊이 침투되어 있는 이데올로기적 색채를 벗겨내는 일은 온전히 후대인의 몫으로 남았음을 밝히고자 한 것이 이 글의 문제의식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시작하는 말
2. 곽말약 장자관의 4단계 변천과정
3. 곽말약의 비판적 장자관의 주요 특성
4. 곽말약의 비판적 장자관에 대한 반론
5. 끝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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