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보라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1집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69 - 90 (22page)
DOI
10.15854/jes.2020.06.51.2.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인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2018년 1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서울, 경기도 그리고 충북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 22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인성, 학습몰입 그리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모든 하위요인 간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인성과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창의적 글쓰기, 창의적 활동, 모험심/위험감수, 발명/호기심, 유머감/자기확신, 에너지/과제시도, 창의적 활동경력) 모두 학습몰입을 매개로 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Sobel 검증을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도 검증을 한 결과, 창의적 인성과 각 하위요인이 학습몰입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본 연구는 창의적 인성과 학습몰입 그리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창의적 인성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면밀하게 살펴보기 위해서는 매개 변인인 학습몰입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습자의 창의적 인성이 학습몰입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 특성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며, 이뿐 아니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해 대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학습몰입을 어떻게 증진 시킬지에 대한 논의와 실효성 있는 교육과정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8736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