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일경상학회 한일경상논집 한일경상논집 제87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한 회계학교육에 있어서 수업의 영향요인이 수업만족도와 수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연구모형은 독립변수로 수업영향요인, 매개변수로 수업만족도 및 종속변수로 학습 성과로 설계하였으며, 독립변수를 수업영향요인으로 대학교육환경, 교수교육과정기법, 학생자기효능감으로 설계하였다. 매개변수로는 수업만족도로 설계하였다. 종속변수로는 학습성과로 정의하였으며, 연구가설은 연구모형에 따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하기 위해 자료 수집은 2019년 11월 11일부터 2020년 1월 15일까지 부산광역시 소재 동의대학교 경영학부 학생과 일본 후꾸오까시 소재 규슈산업대학 상학 및 경영학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수업영향요인은 수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반면 학교의 교육환경은 수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기각되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의 교육과정과 기법은 수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과 학생의 자기효능감은 수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업만족도는 수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