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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장순 (한남대학교) 김이배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부회계학회 정부회계연구 정부회계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3 - 1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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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무원시험 특히, 행정직(회계) 직렬에서 회계학 과목이 공무원 선발에 있어서의 중요도 와 실제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그 원인을 찾아보고 정부회계에 적합한 회계학 교재 개발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학교재와 공인회계사시험 준비용 수험서로 사용되는 회계학 교재 내용을 회 계원리와 중급회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공무원시험 준비용 수험서의 경우 출제범위에 맞추어 회계원 리와 중급회계의 내용을 통합하여 한 권으로 편집된 재무회계 분야의 교재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행정직(회계) 직렬에 적합하지 않은 회계학 교재의 내용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회계학 분야의 기 출문제를 분석하여 기출문제가 행정직(회계) 직렬에 필요한 회계지식과 관련된 문제와는 괴리가 있음 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정부회계 교재의 내용과 정부회계를 위한 회계학 교재의 내용적 범위 및 대 상적 범위에 대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현행의 교육방법인 기업회계를 중심으로 회계원리와 중급회계를 공부한 후 정부회계를 공 부하는 방법은 기업회계와 관련된 내용이 필요 없는 행정직(회계) 직렬의 경우 시간과 노력에 비해 선 발과정에서의 중요성(필요성)과 향후 업무에의 활용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회계학 전공자가 아닌 행정직(회계) 직렬의 공무원과 이 분야의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같이 기업회계와 구분되는 정부회계만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습자에게 적합한 회계학 교재의 내 용적 범위와 대상적 범위를 명확히 하여 이러한 학습자를 위한 회계학 교재의 개발필요성을 제시하였 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한정된 교재만을 통해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 에서 일반화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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