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 - 8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학습자에 근거한 교육 내용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관점 아래 초등학교급의 문장 관련 학습을 모두 마친 6학년 학습자의 문장 쓰기 실태를 문장 성분의 생략과 호응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문장 성분과 호응을 학습했음 에도 문장 성분의 생략, 문장 성분 간 문법적, 의미적 호응과 관련한 다양한 오류가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은 본인이 생산한 문장의 문제적인 지점을 인지하지 못했을 뿐더러 바르게 고쳐 보도록 했을 때 정답률이 매우 저조하였다. 이는 학습자들이 자주 범하는 오류와는 괴리가 있는 교육 내용 제시로 인한 정확한 개념 이해 부족 및 문법적 인식의 결여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된다. 본고는 교육 내용의 개선 방안까지는 나아가 지 못하였으나 초등학교 학습자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출발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이 논의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문법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뿐만 아니라 중등 교육과정과도 밀접하게 연계하여 문법 교육을 설계하는 후속 연구들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