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 - 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미래인재역량의 한 가지인 창의적 리더십을 아동기부터 계발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 교육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1단계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초등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정의 및 구성요인 도출을 통해 1차 교육모형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2단계는 전문가내용타당도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내용타당도 확인을 위한 전문위원으로는 초등교육, 창의성, 리더십 분야의 전문가 각 5명(총 15명)이었으며, 2차에 걸친 조사를 실시하여내용타당도(CVR) 값을 산출하고, 주관적 의견을 분석하여 교육모형을 확정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 구성요인에 대한 전문가 내용타당도 값은 CVR .74 였으며, 교육모형에 대한 내용타당도는 CVR .71로 확인되어서, 개념, 구성요인 및 교육모형 모두의 내용타당도가 매우 양호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향후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 교육모형을 근거로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리더십 함양 및 영재의 창의적 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미래인재역량의 하나인 창의적 리더십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