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7 - 15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나타난 ‘음악 요소와 개념’의위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첫째, 현행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음악 요소와개념’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 요소와 개념’은 학년군 간의 구체적인수준과 위계의 차이가 사라지고 포괄적으로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내용 요소 간의 수준과 위계가모호해지는 문제가 생겼다. 둘째, 초등 음악 교과서에서 학년별 음악 요소와 개념의 수준과 위계의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음악 요소와 개념을 제시하는 순서에서 일정한 경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음악 요소와 개념의 위계 설정을 위한 시사점을 정리해 본 결과, 교과서에서의 제시 경향을 바탕으로교육과정이 좀 더 구체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 학습량과 깊이를 고려하여 제시 방법과 시기를 조정해야한다는 점, 용어의 정확한 의미와 범위를 제시해야 한다는 점 등이 있었다. 본 연구가 교사들이교육과정을 명료하게 해석하고 수업과 평가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연구로 기여하기를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