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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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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9 - 11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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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학습내용과 선택 교육과정의고등학교 일반과목 ‘음악과 생활’, ‘음악과 진로’ 교과서 내용간의 종적 연계성을 밝혀 앞으로 중등학교 음악과 교과서 내용 구성의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저자와 출간한 출판사가 동일한 중·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총 6권을 분석하였다.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음악과 생활출판사와 천재교육출판사의 교과서의 모든 악곡을 분석한 결과 교과서에는 다양한 박자와 조성은 물론 다양한 장르와 다양한 나라의 곡들이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연계하여 반복하여 소개하고 있어 계속성의 관점과 새로운내용을 소개하는 계열성의 관점에서의 관점에서 연계성이 잘되어 있는 편이었다. 그러나 ‘음악과 진로’는 중학교 ‘음악’이나 ‘음악과 생활’ 교과서 보다 다양한 곡을 다루고 있지 않으며 중학교 ‘음악’과의 연계성도 ‘음악과 생활’에 비해 많이 부족하였다. 그러므로 ‘음악과 진로’ 교과서는‘음악’ 교과서와의 연계성을 강화하여 음악 활동이 중심의 학습내용을 토대로 하는 음악관련 진로 탐색 교과서로 개선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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