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기반 역할극을 활용한 경제교육이 유아의 의사결정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H어린이집 만 5세 유아 30명(실험집단 15명, 비교집단 15명)이었다. 실험집단은 그림책 기반 역할극을 활용한 경제교육 활동에, 비교집단은 실험집단과 같은 그림책을 읽은 후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는 의사결정력의 5개 하위영역과 친사회적 행동의 7개 하위영역 모두에서 실험집단 점수가 유의하게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그림책 기반 역할극을 활용한 경제교육이 유아의 의사결정력과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림책 기반 역할극을 활용한 경제교육이 유아의 의사결정력과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보여줌으로써 경제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