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9 - 21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를 통하여 초등교사의 실행된 교육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이 과정이 긴 교직생활을 살아가는 교사들에게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방안으로써 의미가 있는 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Clandinin & Connelly(2007)의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 방법으로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2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고, 면담과 수업 안, 수업일지, 보고서 등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마다 다른 교육과정 운영 모습 을 구체적으로 나타냄으로써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왔다. 참여 교사에게 자신을 객관화하며 스스로 성찰의 기회를 가지게 하였고,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간 극을 좁히며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며 성장을 돕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은 Schwab(1983)의 연구에서와 같이 교사의 경력이 많아질수록 실제적 교육과정에서 필수적인 4요소, 교과, 교사, 학생, 환경을 모두 포함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현상의 원인 을 알아보기 위하여 예비교사 양성과정이나 초임교사 연수프로그램 등을 더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