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과정 실행도별 특수학교 교사의 교사 및 학교 특성의 차이와 교사 및 학교 특성이 특수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국 59개 특수학교와 해당학교의 특수교육 교사 366명의 설문조사를 기술통계, 분석, 일원분산분석, 다층분석으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교 교사는 교육과정 비실행 교사가 가장 많고 초기실행, 소극적 실행, 적극적 실행 순으로 교육과정을 많이 실행하나, 특수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도는 교사특성의 교사사고, 교직경력, 학력과 학교특성의 교육과정 재량권, 학교자원, 학교풍토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교사특성이 학교특성보다 교육과정 실행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고, 교육과정 실행도별로 교사 및 학교 특성이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력은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적극적 실행 교사는 교사사고와 학교자원에 영향을 받고, 초기실행 교사는 교사사고의 영향만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극적 실행 교사는 교사사고보다 설립형태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실행 교사는 성별, 교직경력, 설립형태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특수학교 교사는 교육과정 실행에서 비실행 교사가 가장 많고 교육과정 실행도별로 교사 및 학교 특성은 차이가 있으며 특수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도는 학교특성보다 교사특성에 더 많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교사사고, 교직경력 등의 교사특성 요인이 설립형태, 학교자원 등의 학교특성 요인보다 교육과정 실행에 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