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수 (세종대학교) 최진호 (한양대학교) 이혜민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436 - 470 (35page)
DOI
10.20879/kjjcs.2020.64.4.012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I 미디어를 매개로 한 AI 음성 대화형 에이전트(AI conversational agent)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의인화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인간과 대화하는 사회적 로봇으로서의 AI 대화형 에이전트가 목소리나 대화내용 등에 있어 인간과 유사하게 설계되었다는 점에 주목한다. AI 대화형 에이전트에 대한 인지된 의인화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무엇이며, 어떠한 문항들로 측정될 수 있는지 탐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발된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다면적으로 검증하였다. 결과적으로 AI 대화형 에이전트에 대한 인지된 의인화는 이성적 및 정서적 지지, 합리성, 친밀성, 예의성, 그리고 인지적 개방성이라는 5개 요인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은 19개로 도출되었다. 의인화 구성요인 가운데 합리성, 친밀성, 예의성, 인지적 개방성이 AI 스피커에 대한 이용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AI 대화형 에이전트 의인화 평가척도는 사람들의 AI미디어 이용행위를 비롯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1143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