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나 (경희대학교) 최동수 (경희대학교) 서원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6호(통권 제126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09 - 128 (20page)
DOI
10.24992/KJHT.2020.08.29.06.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 이용객 중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지각된 고객지향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 분석을 위해 호텔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30대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지면 설문과 온라인 설문을 배포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 응답 불성실한 설문을 제외한 유효 설문지 302부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밀레니얼 세대의 지각된 고객지향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밀레니얼 세대의 지각된 고객지향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공통적으로 고객지향성 중 ‘고객이해 및 서비스 제공’차원이 ‘개인별 고객관계’차원보다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있어 더 큰 영향이 있음을 확인했다. 더불어 밀레니얼 세대가 인지하고 있는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가치관에 있어서 밀레니얼 세대는 ‘삶에서의 즐거움과 즐김’(X̅<SUP>-</SUP>=4.48)을 가장 중요시 생각하고 있으며, 자아실현(X̅<SUP>-</SUP>=4.32)이 2순위, 성취감(X̅<SUP>-</SUP>=4.30)이 3순위, 흥분과 짜릿함(X̅<SUP>-</SUP>=3.74)이 4순위, 다양성 허용(X̅<SUP>-</SUP>=3.72)이 5순위로 해당 세대에게 중요하게 여겨짐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의 가치관을 확인했다. 라이프스타일 항목에서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중요시함’(X̅<SUP>-</SUP>=3.92)이 1위를 차지하였으며, 감각적•쾌락적 소비행태(X̅<SUP>-</SUP>=3.88)가 2위, 쇼핑 자체를 즐김(X̅<SUP>-</SUP>=3.63)이 3위, 레저에 대한 관심과 활동(X̅<SUP>-</SUP>=3.47)이 4위로 해당 세대에게 중요한 라이프 스타일 항목으로 여겨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호텔 기업의 고객관리 전략과 마케팅 활용에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1161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