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정아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07 - 120 (14page)
DOI
10.21298/IJTHR.2018.12.32.12.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고객가치의 개념을 정립하고 고객가치의 하위분류인 감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가 고객만족 및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외식업체 경영에 있어 활용 가능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최근 1년 내에 레스토랑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2018년 5월 1일부터 5월 22일까지 실시하여 유효한 설문지 205부를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와 AMOS 통계기법을 통해 인구통계적 특성을 보기 위해 빈도분석,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보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해 AMOS 22.0을 이용하여 공분산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증분석에 앞서서 고객가치를 구성하는 변수는 요인분석을 통해 감정적가치, 사회적 가치, 기능적가치로 구분하였고 고객행동의도는 재방문의도, 고객충성도, 추천의도 나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고객가치 중 감정적 가치과 기능적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고객가치 중 사회적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고객만족이 고객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의 경우에서는 고객만족이 고객행동의도인 재방문의도, 고객충성도, 추천의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