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애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83 - 69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진로교육과 진로체험이 진로계획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향후 실효성 있는 진로교육 연구를 촉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종합실태조사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중학생의 ‘인생목표’는 진로와 직업 과목, 인터넷/동영상, 산업체 프로그램, ‘자기기준’은 진로와 직업 과목, 현장학습/견학, 인터넷/동영상, ‘희망직업 미래조망’은 현장학습/견학이 정적 영향을 각각 나타냈다. 고등학생의 ‘인생목표’는 진로와 직업 과목, 인터넷/동영상, 대학 학과(전공)견학 프로그램, ‘자기기준’은 인터넷/동영상이 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희망직업 미래조망’에는 현장학습/견학, 인터넷/동영상, 대학 학과(전공)견학 프로그램이 정적 영향을 나타냈고, 청소년수련관/사회복지관 체험은 부적 영향을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청소년기 진로교육 및 체험은 ‘연계성’을 위한 진로-학업 간 연계, ‘지속성’을 위한 진로와 직업과목 및 매체의 질 강화, ‘수요자 중심’을 위한 평가와 효과측정이 구체화되어야 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진로교육 및 체험이 진로계획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층적이고 구체적인 연구로 발전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