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성숙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00 - 131 (32page)
DOI
10.21286/jps.2020.11.10.4.10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습도시 평생교육사의 일터 학습문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생생한 모습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A시 행복학습도시’ 주민자치학습센터에 종사하는 평생교육사 8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한 문화기술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평생교육사들은 일터에서 다양한 맥락과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통해 성장하였는데, 이를 통해 배태된 일터 학습문화는 크게 네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평생교육사들은 동지애로 맺어진 공동체성이 바탕이 되어 배움을 함께 나누며 ‘우리는 하나라는’ 한솥밥 학습문화를 형성하였다. 둘째, 현재 자신들이 위치한 틀 구조를 깨고 성장하기 위해 벤치마킹을 통해 마음의 문을 열고 거듭나기 위한 학습문화가 나타났다. 셋째, 그들의 일터가 피할 수 없는 경쟁구조에 놓여있기에, 전문가라는 자존심으로 독특성을 지향하는 지고는 못사는 승부근성의 학습문화가 형성되었다. 넷째,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다른 조직과는 다르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학습이 체화되는 전문직이라는 자부심의 학습문화가 나타났다. 이는 평생학습사회에서 시민들의 학습을 촉진하고 조력하며 성장과 변화의 중심축에 있는 평생교육사들 실천현장에 대한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과정
Ⅳ. 학습도시 평생교육사의 일터 학습문화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5-001574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