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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희 (장곡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9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63 - 290 (28page)
DOI
10.18338/kojmee.2020..69.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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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덕 교과에서 실시하는 인권교육을 위해 인간존엄성 탐구와 인권감수성 계발에 적합한 교육연극 기법의 적용에 관한 탐색 과정을 담고 있다. 오늘날 인권 상황은 과거에 비해 개선되었고 그에 따라 인권의식도 향상되었으나, 법과 제도 중심의 도구적 역할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면이 있다. 인권의 향상과 확장을 위해서는 인간존엄성의 이념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도록 하는 인권의 내재적·표출적 역할과 개인의 심리적인 차원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인성교육적 측면에서 인간존엄성의 탐구와 인권감수성 교육이 도덕과에서 실시하는 인권교육의 중요한 특징이다. 이를 위해 당사자의 입장이 되어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의 이야기 속에서 인권 문제를 탐구하는 교육연극의 접근을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화를 주 목적으로 하는 학교 교육을 통한 인권교육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나아가 자신의 억압을 인식하고 그 배경이 되는 사회 구조를 비판할 수 있는 문제제기식 교육의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철학이 반영된 포럼 연극이 인권의 확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과 인권교육 방향 모색
Ⅲ. 교육연극을 적용한 중학교 〈도덕1〉 인권 수업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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