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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서울염리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1 - 6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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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교육은 민주사회의 기틀이 되는 평등, 역량강화, 참여를 촉진하며, 모든 사람들의 인권이 존중되고, 보호되고, 실현되는 사회를 위한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시민교육과 상호 연결되어 있다. 인권교육은 인권에 대해 알고, 인권문제를 인식하며, 인권을 옹호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하고, 평등과 존엄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반으로 인권가치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는 통합적 인권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권교육의 목표에 부합하기 위하여 인권교육 교재는 인권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익히고 인권에 대한 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내면화하여 인권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실질적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인권교육 관점에서 인권교육의 비판적 해석학적 접근, Lister의 인권교육의 구성요소, Tibbitts의 인권교육 모델을 살펴보았다. 국제적 관점에서 개발된 인권교육 교재들을 분석한 결과 학습자에게 인권과 관련된 직접적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인권과 관련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게 하고, 공동체 참여를 통한 토론 과정을 거쳐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집단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과정이 포함되었다. 또한 자신의 경험을 이론에 적용시키는 일반화 과정을 거쳐, 인권의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을 촉구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개발되는 인권교육 교재들은 우리 사회의 여건과 현실을 반영하여 통합적 인권교육의 관점에서 개발되어야 한다. 통합적 인권교육은 개인의 인권 역량강화와 인권문제 해결의 실천 기회를 제공하여 인권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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