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형 (경인교육대학교) 신혜숙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22327/kei.2020.38.4.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OECD TALIS 2018 조사의 초등학교 자료를 활용하여 동료교사의 혁신성이 교사협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때 다수의 교사가 동일 학교에 내재된 자료의 특성을 반영하고, 학교 내 다양한 환경의 영향을 통제하기 위하여 다층모형을 적용하였다. 또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교사협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요인들을 통제변수로 연구모형에 포함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종속변수인 교사협력 수준은 중간보다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 분산 중 학교간 차이에 따른 분산은 약 10.3%로, 학교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층분석 결과 동료교사 혁신성이 교사협력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이었으며, 이러한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즉 동료교사의 혁신성이 높다고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교사협력정도가 높았다. 셋째, 독립변수 이외에도 교사성별, 교직준비정도, 교직선택동기, 교사효능감의 교사 수준 변수와 교사수, 학교 소재지 등의 학교 수준 변수가 교사협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원 양성 단계와 교직 선발과정에서 전문성과 교직선택동기를 적극 반영하고, 교사 직무환경에서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정책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