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영 (서울대학교) 변상민 이다경 김지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통권 제6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61 - 682 (22page)
DOI
10.15753/aje.2017.12.18.4.6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교육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4주기 중학교 데이터를 사용하여 동료교사와의 협력정도가 교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해 다층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선행연구에서 공변수 통제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여 교사 수준(교사 효능감, 최종학력, 행정업무시간, 수업 개선활동 참여, 교사가 지각한 학생들의 학습 태도 등) 및 학교 수준 공변수(지역, 설립유형, 학교 평균 SES, 학교장 지도성, 집단적 직무열의)를 설정하여 분석에 투입하였다. 설정된 모형의 적합도는 비교적 양호하였으며, 이에 따라 도출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및 학교 수준 공변수를 통제하였을 때, 동료교사와의 협력정도가 교사 만족도에 미치는 직접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동료교사와의 협력정도는 교사 효능감, 동료교사의 직무열의(work engagement) 및 교사 의견 반영 정도(teacher empowerment)를 통해 간접적으로 교사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요 설명 변수가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의 크기를 비교할 때, 직접 효과보다는 간접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동료교사의 직무열의, 교사 효능감, 교사 의견 반영정도 순으로 교사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원 정책에 관한 시사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1675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