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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정희 (김태우심리언어연구소) 황민아 (단국대학교) 최경순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91 - 305 (15page)
DOI
10.31863/JSE.2020.12.36.3.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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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언어발달지체를 동반한 말소리장애아동의 음운인식능력이 단순언어장애아동,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 및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 확인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언어연령 5세 1개월에서 5세 11개월에 있는 언어발달지체 동반한 말소리장애 아동 9명, 단순언어장애 8명,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 10명, 일반아동 10명의 총 37명 아동이었다. 아동들은 음절분리, 음절탈락, 음절대치, 음소변별, 음소대치의 음운인식과제를 각 8문항씩 총 40문항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음운인식과제 총점에서 일반아동 수행이 유의미하게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순수 말소리장애가 높았다. 언어발달지체 동반 말소리장애아동이 가장 낮았으나 단순언어장애아동과 비교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음운인식 과제유형에 따른 집단별 수행을 살펴본 결과 음절분리와 음절탈락에서만 언어발달지체 동반 말소리장애아동은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보다 저조한 능력을 보였다. 결론: 언어발달지체 동반 말소리장애는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유사한 음운인식패턴을 보이며, 순수 말소리장애보다는 저조한 음운인식능력을 보이고 있으나, 그 차이는 음운인식과제 유형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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