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혜영 (연세대학교) 문혜선 (경민대학)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4호 (통권 제85권)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17 - 230 (14page)
DOI
10.31667/jhts.2020.12.85.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항-항공 이용고객의 기술 불안감,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및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또한 고객의 외재적 및 내재적 동기의 중다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인천국제공항 내 위치한 항공사 및 공항 기술기반 셀프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총 35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중 유효표본 286부를 활용하여 가설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 불안감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외재적 동기 및 내재적 동기의 중다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팬텀모형을 구성하고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활용하여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항-항공사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이용고객의 기술 불안감은 외재적 동기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반면 내재적 동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의 외재적 동기는 내재적 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의 기술 불안감은 행동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의 외재적 및 내재적 동기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기술 불안감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외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내재적 동기의 중다매개효과가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항-항공사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이용고객의 행동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외재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6-00142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