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학능 (한국교원대학교)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2호(A)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81 - 8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치, 경제, 건강, 스포츠, 교육 등 사회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활용하고 있다. 데이터가 중요해짐에 따라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가 필요하다. 2015 교육과정에서 데이터 리터러시와 관련된 핵심역량으로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제시하였고, 수학, 사회,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정보 처리 역량, 정보 활용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지식정보처리 역량으로 구체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또한 2020년 5월 교육부에서는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 종합계획을 통해 수학, 정보 영역에서 데이터와 관련된 계획이 추가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의 데이터 리터러시를 기르기 위해서 데이터 분석 과정을 프로젝트 학습으로 재구성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학습에서 단계별로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분석 과정에 기반 한 프로젝트 학습에 어울리는 내용체계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본론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473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