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재훈 (안동대학교) 전용주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97 - 30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하고 이를 신산업 창출과 혁신에 적극 활용하는 국가가 세계를 선도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2021년 11월 24일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에서 학습 환경에 있어 디지털‧인공지능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을 반영한다고 했다. 이렇듯 개인의 데이터 소양에 대한 사회적‧교육적 요구와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교육 현장에서는 데이터라는 개념적 요소를 반영한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과의 자료와 가능성 영역을 중심으로 단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단계를 넘어 데이터 기반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을 설계하여 적용해보고, 학생들의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소통 역량의 변화를 탐색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4. 연구 내용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382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