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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원 (서울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0 - 30 (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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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기술 수준으로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이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의 양을 측정하는 것은 불가항력적이라 할 수 있다. 점 측정보다 공간 측정이 합리적 선택일 수 있으나, 공간 측정 방법의 정확도의 한계와 주행하는 전차량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의 설치 및 운영 비용의 한계가 불합리하기 때문이다.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은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의 산정 방법을 MOBILE과 COPERT(COmputer Programme to calculate Emiss- ions from Road Transport)로 정립했고, 우리나라 환경부도 CAPSS(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를 구축하여 수십 년간 차량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의 양을 계산해 왔다. 산정된 배출량의 정확도에 대한 의문은 많은 연구자에 의해 제기되었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었다. 대부분의연구는 실주행차량의 정량과 주행속도의 현실화에 집중되었다. 지난 수십 년간 상세 차종, 사용연료, 연식, 주행속도, 주행거리 등의 정보를 관측을 통해수집하기 위한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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