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현진 (울산 신복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1號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37561/sse.2021.03.60.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초등 사회과 수업 사례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0년 9월, 쌍방향 실시간 원격수업과 콘텐츠 중심 원격수업을 등교수업과 병행하여 운영하는 두 명의 사례교사를 선정하여 사회과 수업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 쌍방향 실시간 원격수업과 대면 수업을 함께하는 경우와 콘텐츠 중심 원격수업과 대면 수업이 교차되는 경우 모두 각각의 장점과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두 유형 모두 원격수업의 형식적·내용적 경직, 수업주도권의 편중, 학습자의 고립 등의 문제로 인해 교육의 질적 담보가 이전보다 약해졌다. 따라서 원격교육과 대면교육의 교차가 보편화 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사회과 수업에서는 첫째, 연결주의에 기반한 수업 설계, 둘째, 학생과 교사의 공동 주도성에 의한 수업 실천, 셋째 공동체 문제에 대한 탐구를 통한 시민성을 경험하는 미래형 블렌디드 수업을 추구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코로나 19, 원격수업과 블렌디드 러닝의 보편화
Ⅲ. 수업 사례 연구 설계
Ⅳ. 초등 온-오프라인 사회과 수업 사례
Ⅴ. 코로나 시대 사회과 수업, 몇 가지 쟁점들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1648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