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수백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91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1 - 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대구가톨릭대학의 ‘독서와토론’ 교과 운영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다. 대구가톨릭대학의 ‘독서와토론’ 교과는 2019학년도부터 시행된 교과로 고전을 읽고 토론하는 것을 중점 활동으로 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다. 매학기 30개 이상의 분반이 개설되는 이 수업은 수강생이 50~ 60명이 되는 교양필수 교과이다. 1주 1회 2시수로 ‘독서와토론’ 수업을 운영해야 하는 물리적 제약이 있지만 독서 활동을 기반으로 사고력과 표현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교과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학의 ‘독서와토론’ 수업은 『논어』, 『목민심서』, 『멋진 신세계』 3권을 주교재로 하여 강의, 독서노트, 글쓰기, 발표와 토론, 수업 연계 비교과프로그램 등을 주요 과정으로 운영된다. 이들을 구체적으로 살펴 본 수업의 성과와 개선점을 짚어 보고자 한다. 대학 교양교육에서 고전 읽기와 토론의 위상은 취업률을 대학 존재의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시대적 상황에서 대학의 본질을 회복하고 참인재를 길러 내고자 하는 대학의 실천의지에서 비롯되었다. 고전독서를 통해 길러진 인문학적 소양은 취업에서도 발휘될 것이며 이는 사회적 역량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대학 고전 교육은 더욱 구체적으로 실천되고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고전 읽기 수업 사례 분석은 그 토대가 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수업 운영 분석
3. 성과와 제안
4.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