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기맹 (숙명여자대학교) 이지선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18208/ksdc.2021.27.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캐릭터 디자인은 젊은이들이 문화를 받아들이는 매개체로써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매개체 역할을 하는 중국 전통문화 요소가 활용된 디자인인 신국풍(新国风) 디자인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인기가 있는 ‘나타(哪吒)’ 등 신국풍 캐릭터 디자인이 중국 청년층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신국풍 문화를 향유하는 중국 Z세대를 이해하고, 이들의 소비 트렌드 분석을 통하여 신국풍 디자인 특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신국풍 캐릭터 디자인에 주목하여 외재적인 조형 요소와 내재적인 교육요소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신국풍 캐릭터 중 인기 있는 캐릭터 6종을 선정하여 캐릭터 디자인 분석을 진행하여 공통적인 특징을 도출하였다.
신국풍 캐릭터 디자인 외적인 조형 요소의 색채, 형태와 재질은 모두 전통문화 역사와 현대 트렌드 심미를 결합하였으며, 동시에 캐릭터 디자인이 지닌 성격과 가치관을 통하여 전통문화의 가치를 전달한다. 중국에서 전통문화의 가치를 재창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캐릭터 발굴이 요구되고 있는 이 시점에 본 연구가 성공적인 전통문화 활용 캐릭터 창출의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신국풍 캐릭터 디자인의 요소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